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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교육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

by 스텔라의 심리공부 2022.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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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학습이란?

1. 학습이론의 정의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다.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과정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행동하는 것은 물론 사고하는 것, 습관이 형성되는 것, 어떤 대상에 대해 특정한 태도를 취하는 것 등은 모두 학습과정에 의해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크게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가들은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간주한다. 이들은 모든 반응이 자극에 의해 유발된다고 가정하고, 발생하는 반응, 그 반응을 유발하는 자극, 그리고 경험이 쌓이면서 자극과 반응의 관계가 변하는 방식에 주목한다.

인지주의자들은 개인이 환경에 관해 가지고 있는 인지(예컨대, 태도 또는 신념), 그리고 이 인지가 행동을 결정하는 방식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학습이론은 인지가 경험에 의해 수정되는 방식에 관한 연구이다.

일반적으로 인간의 간단한 반응이나 복잡한 신체적 기술과 같은 것은 연합 주의자의 해석이 적당한 반면, 보다 복잡한 인간의 행동, 특히 문제 해결과 같은 행동에 대해서는 인지적 해석을 필요로 한다. 학습이론의 발달사를 놓고 볼 때, 행동주의에 의한 연합주의 학습론이 학습 심리학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었고, 최근에는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인지주의 학습론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2.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초기의 행동주의자들은 과학적 법칙성에 의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초기의 인간관은 주로 환경에 반응하는 수동적인 것이었으며,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 입장이었다.

  •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 인간은 환경의 자극에 의해 반응하는 유기체이다.
  • 인간의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부정적 혹은 긍정적 습관으로 구성된다.
  • 인간의 행동은 생활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태와 그 빈도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현대로 오면서 인간이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면이 강조되면서, 인간의 자유의지적 선택을 중심으로 한 인간의 능동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최근에는 이 접근에서 자기지도, 자기 관리, 자기 통제 등의 개념이 나오면서 인간의 새로운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즉,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catania & harnad, 1988 : Nye, 1992)

  • 유기체인 인간과 동물은 여러 가지 행동을 emit 한다.
  • 행동의 방사로 인하여 행동의 결과를 가지데 되어 미래의 행동을 감소 또는 증가시킨다.
  • 행동의 결과는 유기체의 조직과 환경에 의해 결정되고, 작동적 행동은 행동의 결과에서 얻어진 이차적 행동의 선택이다.

 

4.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

  • 행동은 살아있는 유기체의 기본적 특성이다.
  • 행동은 수정될 수 있으며, 이러한 수정은 학습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 대부분 인간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 (skinner, 1953: Wolpe, 1958)
  • 행동의 형성, 유지, 제거는 환경 자극에 따라 좌우되며, 환경의 변화는 행동의 변화를 일으킨다. 환경적 변화란 반응에 앞서 주어지는 선행자극과 반응다음에 수반되는 후속자극의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어떤 경우이든 유기체가 환경조건에 적응하는 방식으로 행동은 변화된다.
  • 행동과 환경자극 간에는 기능적 관계가 있다. 

 

행동하는 사람들
행동주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분류체계

1.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

  • 러시아의 생리학자 파블로프의 동물실험을 통해 확립되었고 미국의 심리학자 왓슨이 이론을 인간에게 적용하여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초.
  •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은 자극을 가했을 때 자동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학습된 반응.
  • 중성 자극을 반응을 유발하는 조건 자극으로 변화시켜 조건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조건 형성, 고전적 조건 형성 치료, 단계적 둔감화, 혐오 치료

2.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 인간의 행동이 그 행동의 결과에 의해 변화된다고 보고 환경을 조작하여 그러한 행동의 반응 비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한 이론
  • 강화된 행동은 반복되고, 불리하거나 처벌받은 행동은 수정되는 유형
  • 조작적 조건 형성, 긍정적 강화, 행동 조성, 자기표현 훈련, 모방학습, 토큰 보상 치료

3. 사회학습이론

  • 인간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 속에서 개인의 내적, 인지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력의 상호 작용으로 결정된다는 성격이론. 

 

행동수정의 정의

1. 행동수정의 정의

행동수정으로도 불리는 행동치료는 1950년대 말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심리장애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하나의 체계적인 접근으로 대두되었다. 행동수정은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고 적응 행동을 형성하고 증강하는 일로 1920년 Watson & Rayner 가 알버트라는 소년에게 흰쥐에 대한 공포증을 실험적으로 형성시킨 뒤 일반화에 의해서 털이 있는 대상물을 두려워하도록 한 데서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행동치료의 근거는 "모든 행동은 그 행동에 앞서서 또는 뒤이어서 일어나는 사상들의 영향을 받아 유발된다"는 것이다. 행동에 앞서서 일어나는 것이 그 행동을 하게 하는 자극이 되며, 행동에 뒤이어서 일어나는 것이 그 행동을 더 빈번히 일어나게 하는 동기, 즉 강화요인이 된다. 이러한 원리에 기초하여 행동치료는 행동을 직접 변화시키기보다 그 행동에 선행하는 조건 또는 후속하는 조건을 변화시킴으로써 행동의 맥락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2. 행동주의 치료에 대한 관점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부적응적 행동은 내면적 갈등의 산물이 아니라 단순히 특정 자극에 대해 적합한 반응을 하지 못한 것뿐이라고 본다. 즉, 인간이 부적응적 행동이나 신경증적 행동을 하는 이유는 특수한 상황에서 부적절한 반응을 하도록 학습되었거나 아니면 바람직한 반응을 하는 것을 전혀 학습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3. 행동주의 치료의 목표

새로운 학습 환경을 구성하여 잘못 학습된 부적응적 행동을 제거시키고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이나 기술을 새롭게 학습하도록 내담자를 원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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