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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교육

엄마의 심리학, 아이의 기질과 성격을 알고 훈육하는 법

by 스텔라의 심리공부 2022. 1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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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모두 좋은 부모가 되고 싶습니다. 하지만 이상 속의 아이와 현실 속의 우리 아이의 모습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기질과 성격에 대해 이해하고 아이들의 감정을 읽고 훈육하면 아이를 보다 건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기질과 성격에 대해서 정리하고 감정과 훈육을 하는 단계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기질과 성격

  • 기질 : 자극에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정서적 반응입니다. 유전적인 영향이 큰 요소로 일생동안 변하지 않습니다. 기질의 네 가지 요소에는 추진하는 힘을 의미하는 자극 추구, 위험회피, 주변을 살피는 사회적 민감성, 꾸준함을 의미하는 인내력이 있습니다.
  • 성격 : 기질을 바탕으로 환경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형성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환경적인 영향이 큰 요소로 일생동안 지속적으로 발달됩니다.

건강한 성장을 위한 목표는 기질을 수용하고 조절하고 조율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기질적으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이 두려운 사람은 성격적으로 새로운 것을 도전하는 사람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기질과 성격에 대해서 이해하고 올바른 방향성을 설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감정과 훈육을 위한 4 단계

  • 1단계는 아이의 감정 상태 파악는 것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감정 조절의 목표입니다. 아이가 자신의 감정과 마주할 때 감정 조절을 가르칠 수 있는 좋은 타이밍입니다. 감정이 폭발하면 기다리고 전조증상이면 2단계로 넘어갑니다.
  • 2단계는 감정인식 및 감정 조절하는 단계입니다. 감정 읽기의 목적은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인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고 아이가 공감 받음으로써 감정조절을 배울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감정 읽기의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먼저 아이의 감정을 읽거나 표정이나 신체의 방법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감정을 아이 스스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질문하며 감정을 읽을 수 있습니다.
  • 3단계는 상황인식 및 감정원인 탐색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의 목적은 상황을 객관화하고 감정의 원인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 4단계는 대안 등 해결방법을 찾거나 훈육을 하는 단계입니다. 여러 대안을 제시하거나 아이와 함께 대안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안을 찾을 때는 안전과 도덕적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면 아이의 대안은 허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훈육이란 아이의 잘못된 행동을 제한하고 사회적 가치관과 규범을 가르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행동의 옳고 그름을 가르치거나 해도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을 알려주거나 지켜야 하는 것을 알려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서 아이는 자기 통제력을 발달시키고 사회화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훈육을 할 때 안 좋은 방법은 우리의 권력을 남용하거나 애정을 철회하는 것입니다. 감정은 수용해주되 훈육할 것은 알려주어야 합니다. 훈육은 간결하고 단호하게 해야 합니다. 여기서 단호함이란 아이의 생떼나 울음에 물러서지 않고 안 되는 것을 명확하게 알려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육아의 기본전제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우리는 부모가 처음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저희는 부모가 되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습니다. 먼저 부모로서 중요한 것은 죄책감이나 미안함을 떨쳐버려야 합니다. 둘째, 아이는 배우는 단계이고 미숙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아이는 고작 대여섯 살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셋째, 모든 정답은 아이에게 있다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부모는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오늘 정리한 기질과 성격을 이해하고 감정과 훈육을 위한 4 단계가 쉽지 않더라도 꾸준히 배우고 적용하는 자세로 아이들을 양육해야 하겠습니다.

다양한 감정과 기질
감정과 기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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